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 목 이물감 증상 완화 꿀팁!

by 부루링 2025. 1. 18.

역류성 식도염 목 이물감 때문에 고생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공감하실 텐데요. 아무리 침을 삼켜 넘겨보려고 해도,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에 목 이물감 증상이 왜 생기는지,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목 이물감, 왜 생길까?

역류성 식도염은 말 그대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인후(목) 부위에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목 이물감이 나타나는 이유는 위산이 자극해서 목 부위가 민감해져 그런 것일 수 있고, 목에 염증이 생겨서 그럴 수 있는데요.

 

특히 식도와 인후 부위 신경을 과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목을 보호하려는 신체 반응 때문에 점액 분비가 증가하면서 목이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목 이물감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이라면, 밥을 먹고 난 후 증상이 더 심해지고,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 트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겁니다. 저 역시 목이 자꾸만 답답해져서 목을 가다듬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일 때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했으니, 혹시 역류성 식도염인지 아직 잘 모르겠다 하시면 제 증상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 목 이물감 완화하는 방법

1) 과식 피하기

더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부분이죠. 식습관은 꼭 개선하셔야 합니다. 한 번에 많이 먹는 습관은 버리시고, 적은 양을 자주 드시는 것이 훨씬 좋을 겁니다.

 

2)기름진 음식 제한두기

평소에 튀김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 계실 겁니다. 튀김, 초콜릿, 치즈도 해당되고요. 이런 음식들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지만, 너무 먹고 싶다 하시면 조금만 드세요.

 

3)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매운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처럼 위에 자극을 주는 음식도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자기 전 금식

자기 전엔 꼭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자기 전에 무언가를 많이 먹게 되면 아침에 정말 불편하더라고요.

 

5)수면 자세

수면 자세도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요. 베개 높이가 너무 낮으면 위산이 목으로 쉽게 역류할 수 있으니 조금 높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금연, 금주

흡연하시는 분들은 사실 아무리 약을 먹더라도 호전될 일이 없을 겁니다. 담배 연기가 목으로 계속 들어가면서 자극을 주고,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을 테니까요. 술도 마찬가지죠. 술은 식도 괄약근 기능을 약하게 만드는 건 물론, 위산 역류를 촉진하기 때문에 술 드신 후 가슴이 타들어가는 느낌도 받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러니 꼭 끊으세요!

 

7)스트레스 관리

다른 건 다 관리가 되는데 증상이 낫지 않는다 하면,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저도 사실 먹는 음식도 문제지만 스트레스가 가장 컸다고 생각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지곤 했거든요. 물론 지금은 그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난 이후지만, 여러분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어떻게든 스트레스를 풀어나가시기 바랍니다.

 

8)약물 복용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목 이물감이 너무 심해지면 약물 복용 꼭 하세요. 이건 직접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하셔야 하는 내용이니 자세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보통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되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9)영양제?

영양제는 사실 따로 안 먹어봐서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인 영양소 섭취가 어려우신 분들은 영양제를 따로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4. 결론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목 이물감이 심하시다면, 생활 습관 꼭 개선하시고 스트레스도 관리하셔서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